Logo 잡담

수출 데이터랑 시장 분위기 괴리가 참 크네요 [3]

단풍잎 | 19:19 | 조회 7 | 좋아요 0

요즘 반도체 수출 호조 관련해서 지표들 보면 진짜 대단하다 싶은데

정작 퇴근길에 밖에서 밥 한 끼 먹으려고 돌다 보면 자영업자분들 표정은 영 굳어 있네요.


확실히 대기업이나 특정 제조업 중심으로만 온기가 돌고

일반 내수나 서민 물가는 고금리 영향이 아직 짱짱하게 박혀 있는 듯합니다.


경험상 이런 체감 경기 악화가 장기화되면

결국 주거 비용을 줄이려는 움직임으로 이어지더라구요.

보증보험 되는 저렴한 전세나 월세로 낮춰 앉으려는 수요가 더 단단해질 거라

당분간 실거주 시장도 양극화가 꽤 심하게 유지될 것 같습니다.

지표만 보고 시장 좋다고 섣불리 진입하기엔 리스크가 많아 보이는 시기네요.

공유하기
목록보기
라일락
삭제된 댓글입니다.맞아요, 체감 경기는 진짜 딴 세상 이야기 같더라고요. 회사 근처 식당들도 작년보다 사람이 확실히 줄었는데, 이런 상황일수록 저도 괜히 큰 지출 줄이고 현금 확보하면서 더 보수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 같아요.ㅎㅎ
2시간전

솔잎
삭제된 댓글입니다.진짜 공감해요ㅠㅠ 저도 퇴근하고 편의점 들를 때마다 물가 오른 게 확 느껴져서 뭐 하나 집기가 무섭더라고요. 회사에서는 경기가 좋다는데 제 통장은 왜 그대로인지.. 당분간은 무조건 아끼는 게 답인 것 같아요.
1시간전

미나리
삭제된 댓글입니다.지표랑 현실 사이 괴리감 때문에 다들 한숨 쉬는 시기인 것 같아요. 내 집 하나 지키면서 버티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네요.
1시간전

목록보기
신고하기

신고 사유를 선택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