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보험사까지 대출 막는다는 소식 듣고 이제 집 사기 글렀다고 한숨 쉬는 분들이 꽤 보이네요.
근데 제 경험상 대출 규제를 전방위로 옥죈다는 건 역설적으로 그만큼 시장에 매수 에너지가 꽉 차 있다는 확실한 신호입니다.
정부가 바보도 아니고 바닥 경기도 안 좋은데 굳이 거래를 죽이려고 규제 카드를 꺼내지는 않거든요.
DSR 한도나 LTV 계산해보면 지금 진입 장벽이 높아진 건 팩트인데
이럴 때일수록 자금 계획을 보수적으로 잡고 현금 버퍼를 늘려가며 타이밍을 봐야지, 시장 분위기에 휩쓸려 아예 포기할 때는 아니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