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히 요즘 임차인분들은 주거 환경 편의성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세팅하는 현장도 전세 빼려고 인테리어 보는데
거실이랑 안방 외에 작은방들까지 시스템 에어컨 다 매립해 주는 조건으로 전세를 맞춰 달라고 부동산에서 연락이 왔네요.
경험상 연식이 있는 단지들은 매립배관 하자 문제도 있고 공사비 부담 때문에 에어컨 개수 늘리는 걸 보수적으로 가져갔는데
요즘은 풀옵션 조건이 아니면 아예 보러 오지도 않는 단지들이 늘어나는 게 체감됩니다.
결국 추가 비용을 들여서라도 공실 기간을 단축시키는 게 임대인 유동성 확보 측면에서 훨씬 이득이라는 판단이 섭니다.
예비 자금으로 묶어둘 현금 흐름을 미리 시설 투자로 돌린다 생각하고 그냥 방마다 다 돌려주기로 결정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