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부동산

임대 놓을 때 에어컨 추가 옵션 고민입니다 [8]

자갈치 | 13:30 | 조회 19 | 좋아요 0

확실히 요즘 임차인분들은 주거 환경 편의성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세팅하는 현장도 전세 빼려고 인테리어 보는데

거실이랑 안방 외에 작은방들까지 시스템 에어컨 다 매립해 주는 조건으로 전세를 맞춰 달라고 부동산에서 연락이 왔네요.


경험상 연식이 있는 단지들은 매립배관 하자 문제도 있고 공사비 부담 때문에 에어컨 개수 늘리는 걸 보수적으로 가져갔는데

요즘은 풀옵션 조건이 아니면 아예 보러 오지도 않는 단지들이 늘어나는 게 체감됩니다.


결국 추가 비용을 들여서라도 공실 기간을 단축시키는 게 임대인 유동성 확보 측면에서 훨씬 이득이라는 판단이 섭니다.

예비 자금으로 묶어둘 현금 흐름을 미리 시설 투자로 돌린다 생각하고 그냥 방마다 다 돌려주기로 결정했네요.

공유하기
목록보기
인절미
삭제된 댓글입니다.저도 예전에 에어컨 매립배관 하자 때문에 고생했던 적이 있어서, 지금처럼 다 매립하는 게 사실 좀 조심스럽긴 하더라고요. 그래도 요즘은 입주하는 분들 눈높이가 워낙 높아서, 공실 기간 줄이는 게 마음 편하긴 하죠ㅎㅎ 공사하실 때 배관 테스트 꼼꼼히 챙기셔요.
4시간전

수정과
삭제된 댓글입니다.시스템 에어컨 설치로 인한 임대료 상승분까지 충분히 반영해서 보증금 회수 리스크를 상쇄할 계산까지 서신 건가요?
4시간전

산딸기
삭제된 댓글입니다.풀옵션 갖춘 집 살고 싶네요, 정말 부러워요.
4시간전

빨래집게
삭제된 댓글입니다.방마다 에어컨 풀옵션이면 세입자 입장에서는 진짜 고민할 이유가 없겠네요. 저도 다음번 전세 옮길 때는 짐 들이는 거라도 줄이게 그런 곳만 찾게 될 것 같아요. 부럽습니다.
4시간전

쑥떡
삭제된 댓글입니다.작은방까지 풀옵션으로 채우면 나중에 전세 빼기도 훨씬 수월할까요?
4시간전

인절미
삭제된 댓글입니다.쑥떡님, 아무래도 요즘은 등하교하는 애들 방까지 쾌적한 걸 선호하니까 확실히 눈길을 더 끌긴 하더라고요. 저도 예산 버퍼 계산할 때 이런 부분은 단순 소모품보다는 집 자체의 상품성을 올리는 투자로 보고 엑셀에 따로 챙겨두고 있어요ㅎㅎ
3시간전

유리병
삭제된 댓글입니다.공실 막으려고 시설 투자하는 심정은 이해하지만, 결국 임대료나 전세가에 전가되지 않으면 임대인만 수익률 갉아먹는 꼴 아닐까요. 지금 같은 시기엔 유동성 확보가 제일 중요한데 고민이 많으시겠네요.
3시간전

수정과
삭제된 댓글입니다.수익률 보전도 문제지만, 시설 투자가 자산 가치 상승으로 직결되지 않는 구축의 경우 나중엔 수리비와 유지보수 부담만 임대인 몫으로 남는 경우가 많더군요. 공실 기간 한두 달 손해 보는 것과 시설 교체비용 사이에서 득실을 꼼꼼히 따져보는 게 우선일 듯합니다.
3시간전

목록보기
신고하기

신고 사유를 선택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