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mini 공동 리드였던 Noam Shazeer가 OpenAI로 갔고
며칠 뒤 DeepMind VP에 노벨상 받은 John Jumper가 Anthropic으로 갔다는 거 알고 나서
처음엔 그냥 인재 유출 뉴스겠지 했는데
생각해보면 Shazeer는 구글이 2.7조 넘게 주고 인수한 회사 창업자임
지금 구글 주식도 어마어마하게 들고 있을 텐데
거기서 나간다는 건 돈 문제가 아니라는 거잖아
그게 좀 걸림
구글이 AI 레이스에서 이길 거라고 본다면 그냥 남아서 같이 커지는 게 압도적으로 유리한데
나간다는 건 결국 구글이 이 판을 못 가져간다고 본다는 신호 아닌가 싶고
GOOGL 포지션 들고 있는 입장에서 이 부분이 FCF 마진이나 CAPEX 숫자보다
더 불편하게 느껴지는 게 솔직한 심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