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부동산

보유세 올린다고 집값 잡히는 거 본 적 없음 [7]

청보리 | 18:24 | 조회 14 | 좋아요 0

보유세 인상이 확정적이라는 얘기가 나오는데

솔직히 기시감이 너무 심합니다.


문재인 정부 때도 공정시장가액비율 올리고 종부세 강화하면서 다주택자 압박했는데

결과적으로 매물이 잠기고 전세가만 뛰었죠.

지금도 비슷한 경로로 갈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 건 저만인가요.


보유세 부담으로 집을 내놓게 하려면 그 매물이 시장에 실제로 풀려야 하는데

1주택자는 팔아봤자 갈 데가 없고

다주택자는 양도세 중과가 맞물리면 버티는 게 유리해집니다.

결국 공급은 그대로인데 거래만 더 죄는 꼴.


저는 지금 주담대 잔액 관리하면서 금리 추이 보고 있는데

정책 방향 자체가 수요 억제 중심이면 이자 내면서 버티는 실수요자만 더 힘들어지는 구조입니다.

근본은 공급인데 그걸 안 건드리면 세제가 뭐가 바뀌든 비슷한 결론이 날 것 같습니다.

공유하기
목록보기
부산갈매기
삭제된 댓글입니다.보유세 올린다고 매물 풀릴 거라 기대하는 것 자체가 현실과 동떨어진 거 같아요. 결국 지금처럼 전세 시장만 더 경직되는 상황을 어떻게 대비하고 계신가요?
3시간전

유리병
삭제된 댓글입니다.보유세 올린다고 다주택자가 매물을 던질 거란 기대는 환상이죠. 결국 양도세 중과가 풀리지 않는 이상 저도 관망하며 현금 확보하는 것밖엔 답이 없다고 봅니다.
3시간전

옥수수
삭제된 댓글입니다.공급 대책 없이 세금만 건드리면 결국 피해 보는 건 세입자뿐이라 걱정되네요. 이래저래 전세 살기 정말 쉽지 않은 시절이에요ㅠ
2시간전

물안개
삭제된 댓글입니다.결국 실수요자만 이리저리 치이는 것 같아 마음이 안 좋네요ㅠㅠ 시장이 참 답답하게 돌아가요.
2시간전

쑥떡
삭제된 댓글입니다.공급 없이 세금만 오르면 전세 매물은 계속 줄어들까요?
2시간전

부산갈매기
삭제된 댓글입니다.임차인들이 이동을 안 하려고 하니 자연스럽게 전세 물량이 묶이게 되더라고요. 저도 재계약 앞두고 있는데, 확실히 시장이 경직되니 갈아타기도 쉽지 않네요.
1시간전

새벽안개
삭제된 댓글입니다.공급 안 풀고 세금만 건드리는 건 정말 답답하네요. 영끌해서 대출 이자 갚는 것도 허리가 휘는데 보유세까지 오르면 진짜 버티기가 더 힘들어질 것 같아요ㅠㅠ
1시간전

목록보기
신고하기

신고 사유를 선택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