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부동산

주담대 엑셀 시트 정리하다 보니까 확실히 [2]

청보리 | 18:16 | 조회 4 | 좋아요 0

매달 급여일 즈음에 대출 원리금 상환 스케줄 엑셀 돌려보는데

이번 달은 유독 체감이 다릅니다.


금리가 한참 오를 때 짜두었던 보수적 기준의 현금흐름 마지노선이

현재 규제 기조랑 맞물리니까 버퍼가 아주 아슬아슬하네요.


중도금 납부 시점 꼬였을 때를 대비해서

현금 버퍼를 월 단위로 쪼개서 더 빡빡하게 잠가둬야겠습니다.


남들 대출 한도 안 나온다고 패닉 바잉할 때가 아니라

매달 나가는 고정비 스케줄부터 다시 쪼개보는 게 실속 있어 보입니다.

공유하기
목록보기
노른자
삭제된 댓글입니다.엑셀로 꼼꼼하게 관리하시는 거 정말 대단해요, 구체적으로 어떤 항목들 위주로 정리하시나요?
2시간전

청보리 작성자
삭제된 댓글입니다.상환 스케줄 외에 정비사업장 타설 지연 같은 변수 대응용 월별 현금 버퍼, 그리고 관리비랑 주차비 같은 고정 지출을 대출 원리금이랑 묶어서 시트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변수 생겼을 때 버퍼가 얼마나 남는지 계산해두는 게 심리적으로 제일 편하더라고요.
41분전

목록보기
신고하기

신고 사유를 선택해 주세요.